티스토리 뷰
명절 연휴 동안 찐 살을 왜 빨리 빼야 할까?
긴 추석 연휴가 지나면 갑자기 불어난 체중 이른바 급찐살(급하게 찐 살)’로 고민하는 이들이 많아집니다. 명절 음식은 고기, 송편, 부침개 등으로 칼로리가 높으며, 기름진 각종 음식을 짧은 기간 평소보다 많이 섭취하다 보면 얼굴이 붓거나 체중은 몇 킬로그램씩 늘어나 있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증가한 체중은 되도록 빨리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하게 찐 살은 골든타임 2주를 놓치지 않으면 쉽게 뺄 수 있는 살이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찐 살은 대개 지방이 증가한 것이 아니라 글리코겐이 일시적으로 늘어났을 가능성이 큽니다.
글리코겐이 쌓인 채로 약 2주가 지나면 글리코겐은 체지방으로 바뀐다. 지방은 글리코겐보다 분해가 어렵고 같은 운동을 해도 소모하기 어렵습니다. 약 7배 정도 어렵다고 하니, 이런 이유로 글리코겐이 지방으로 되기 전에 살을 빼는 것이 필요합니다.
‘급찐급빠(급하게 찐 살 급하게 빼기)’ 다이어트 방법
<출처 윤은혜 유튜브>
1. 글리코겐 제거하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단기간에 찐 살은 아직 지방이 아니라 글리코겐입니다. 이 글리코겐을 제거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요?
1) 식사량을 줄인다
하루 한 끼만 먹거나 간헐적 단식으로 열량 섭취를 최소화합니다. 공복상태에서는 글리코겐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글리코겐이 제거됩니다.
2) 단백질 위주로 식사한다.
인슐린은 지방 분해를 방해합니다. 이러한 인슐린을 단백질이 억제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달걀, 두부, 단백질 셰이크가 도움이 됩니다.
3) 유산소 운동
유산소운동은 근육에서 글리코겐을 소모합니다. 걷기나 평소 하던 운동이 있다면 하루 30분 이상 실시하면 도움이 됩니다.
2. 포만감 주기
1) 식사 전 채소 섭취하기
식사 전에 오이, 양배추 등의 채소를 먹으면 채소의 수분과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주게 되어 식사량이 줄게 됩니다.
2) 김, 미역, 해조류 먹기
김, 미역, 해조류는 식이섬유가 많아 체내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3. 염분 배출하기
명절 음식은 염분이 높아 몸을 잘 붓게 만듭니다. 이 붓기는 그대로 살이 되지요. 그래서 염분 배출이 필수랍니다.
1) 물 충분히 마시기
하루 1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면 염분을 희석시켜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2) 칼륨 섭취하기
칼륨은 몸 안의 염분 배출을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칼륨은 미역, 바나나, 감자에 풍부합니다.
급찐급빠 식이요법은 이렇게
연휴 기간 과식했다면 고단백과 저열량 음식으로 구성된 식이요법을 실천해 보세요.
✔️ 평소 식사량의 3분의 2 정도만 먹기.
아울러 배가 고플 때는 중간중간 물이나 오이, 방울토마토, 파프리카 등 수분이 많은 채소 간식을 섭취해 나트륨을 배출하도록 합니다.
✔️ 적당한 운동으로 열량을 방출.
공복 상태로 고강도 운동을 장시간 동안 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체중 관리가 더 어려워져요.
10분 동안 자전거 타기나 달리기, 줄넘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하고 잠깐 휴식을 취한 후 이를 두어 번 반복하는 등 본인 몸과 체력에 맞는 강도의 운동을 추천해요.
✔️ 수시로 체중 체크
수시로 체중을 체크하면서 고단백 저탄수화물 음식,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 위주의 음식을 먹고, 스트레스받지 말고 즐겁게 운동하는 것이 기본원칙임을 잊지 마세요.
현대인의 건강을 위한 꿀 정보
12월이 되면 건강검진이 밀려 대기시간이 매우 길어지게 됩니다. 올해 (홀수년생) 대상자라면 국가건강검진 미리 예약하시고 검진받으세요. ▼ ▼ ▼
치매는 모든 사람들이 무서워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치매에 대해 미리 알아두면 나 자신을 위해서도, 가족을 위해서도 도움이 됩니다. 꼭 내용 확인해 보세요. ▼ ▼ ▼
이상하게 들리시나요? 뭔가 불쾌감이 느껴지고 말소리가 왜곡되게 들리시나요? 늦고 나서 후회하지 말고 난청에 대해 알아보세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