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농림수산식품부의 '2022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려동물 1마리당 양육 비용(병원비 포함)이 월평균 약 15만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저 역시 반려묘가 잦은 기침을 하여 병원에 갔었는데 X-ray만 찍었는데도 병원비가 6만 원이 나온 적이 있습니다.
특히 노견이나 종에 따른 유전 질병을 가진 경우에는 병원 방문이 더 잦아 부담이 증가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생후 60일 이상의 반려견은 동물등록을 의무화하고 있어요. 반려견을 위한 제도로는 광견병 무료접종, 반려견 놀이터 설치, 반려동물 테마공원 운영 등 점점 좋아지고 있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유기되는 반려견의 수는 증가되고 있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의료비 등 경제적인 부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강아지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아파서 병원을 찾게 되면 예상치 못한 큰 의료비에 깜짝 놀라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 펫보험 5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자세히 살펴보시고 나의 반려동물에 맞는 펫보험 찾으시길 바래요.
메리츠화재 펫보험
실속형 3만 원대
기본형 4만 원대
고급형 4만 5천 원대
현대해상 펫보험
일반형 4만 원대
보장형 5만 원대
삼성화재 펫보험
기본플랜 3만 원대
고급플랜 4만 원대
KB펫보험
DB손해보험
연단 위 보험료 납부 약 월 1만 5천 원 내외
월단위도 있음
펫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펫보험을 선택할 때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보험료, 자기 부담금, 보장한도 등의 금액적인 부분을 잘 살펴봐야 하고, 그 외에도 반려동물의 나이나 건강 상태, 이미 진행된 질병의 유무 등도 가입 조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가입하고자 하는 반려견의 유전적인 특징과 현재의 건강 상태 등을 먼저 확인한 후에 해당 질병을 폭넓게 보장하는 상품으로 결정해야 하고 보험료는 보장비율, 자기 부담금, 갱신주기, 선택 특약 등을 조정해서 비용과 보상을 적절히 선택해야 합니다.
혼자서 비교 선택하는 것이 어렵다면 아래의 사이트에서 펫보험 비교하기를 이용해 보세요.
펫보험 비교 분석하기
펫보험 가입조건
펫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의 나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보험사마다 펫보험 가입기준이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91일부터 가입이 가능하며 3년 단위로 갱신이 가능합니다.
가입 가능한 최대 연령은 8세까지인데 최근에는 10세까지 연령을 연장하는 곳도 있으니 반려동물 나이를 고려하여 펫보험 비교 후 가입해야 합니다. 함께 사는 반려동물의 연령이 가입조건을 넘어간다면 펫보험 가입이 어려우니까요.
그렇기에 가입조건이 가능한 연령이라면 늦지 않게 가입해야 합니다. 한 번 가입하면 20살까지 갱신 연장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펫보험 비교 후 자신의 반려동물에게 적합한 보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펫보험 가입방법
펫보험에 실제 가입
하는 방법은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한 디렉트 가입과 보험 플래너와의 추가 상담을 통해 가입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1) 인터넷을 통한 디렉트 보험 가입
각 보험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보험 상품에 대한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면 직접적인 비교를 통해 다이렉트 펫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펫보험은 보험료는 저렴한 반면 선택한 상품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하므로 보험약관을 통해 정확한 보장 내역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필요한 보장이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해요.
2) 보험 플래너를 통한 보험 가입
인터넷을 통해 충분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거나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전문가인 보험 플래너와 상세한 상담을 통해 보험사들의 보장 내용과 보험료를 비교한 후 가장 적합한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가입자의 상황에 맞는 섬세한 설계부터 가입 이후 정보 변경 및 보험금 청구 등 관리까지 꼼꼼하게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노견의 고질병과 잦은 질환 반려동물 종류에 따라서는 특정 질병이 잘 생기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소형견의 경우 슬개골 탈구나 관절질환, 구강질환이 흔히 발생하며 고양이의 경우 바이러스 감염이나 방광염등에 자주 노출됩니다.
또한 유전적인 질환이나 사고로 인한 외상으로 큰 병원비 지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애견에서 자주 발생하는 슬개골 탈구 수술은 평균 300만 원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개물림 사고는 우리 주변에서 자주 일어나는 일입니다.
애견인구가 늘고,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다른 애견이나 사람에 대한 개물림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펫보험이 있다면 사고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합의금과 상해 치료비를 펫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 놓쳐서 손해보지 말고 꼭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