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온화상 들어보셨죠?

 

난방용품을 낮은 온도로 장시간 사용 시 저온 화상을 입는 경우가 생기는데 특히 노년층에서 더 빈번히 발생합니다. 난방용품으로 인한 피해는 저온 화상 외에도 더 있습니다.

 

난방용품의 피해 종류와 피해 시 대처방법, 안전사고 예방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난방용품 피해, 이렇게 대처하세요.

 

 

 

난방용품으로 피해를 입으셨나요? 전화로 문의하는 방법과 온라인으로 구제 신청, 상담 신청하는 방법이 있어요. 어디에 문의하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 전화문의 

1372 소비자상담센터(한국소비자원)로 문의하거나 온라인 구매 관련 피해는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로 상담 신청하면 대응 방법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  2133-4891~6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국번 없이 1372

 

 

 

*온라인 신청

 

한국 소비자원 피해구제 신청하기 

 

 

 

 

1372 소비자상담센터 신청하기 

 

 

 

위의 두 가지 방법 중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 또는 상담을 받아보세요. 

 

 

 

 

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
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

 

 

 

 

 

난방용품 소비자 피해예보제 발효

 

서울시는 10월부터 난방용품을 사용하는 경우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난방용품 소비자피해예보제'를 발효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4년 동안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난방용품 관련 상담은 10월에는 전월 대비 약 5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품질·안전' 문제가 가장 많았습니다. 난방용품은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부분 난방이 가능한 제품으로, 10월 무렵부터 사용량이 늘어나며 피해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서울시는 난방용품을 구매할 때 안전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라고 당부하였습니다. 난방 용품이 인증 제품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난방용품이 인증제품인지 확인하는 방법

 

 

 

 

난방용품을 구매할 때는 인증제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하기

 

 

 

 

또한, 전기장판, 전기히터 등을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경우 저온화상에 노출될 우려가 있으므로 특히 당뇨, 신경마비 등의 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온도 상승을 감지하지 못하고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난방용품 사용으로 인한 '전기요금' 관련 불만도 다수 접수되고 있으며, 전기사용량을 평가할 때는 단순히 난방용품의 '소비전력량'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상시 전력을 소모하는 다른 가전제품들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
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

 

 

 

 

난방용품 관련 피해 유형

 

 

✔️ 최근 4년간 접수된 전열기 관련 위해정보에 따르면, 겨울철인 12월부터 2월까지의 기간에 1,335건의 전열기 관련 위해정보가 접수되었습니다. 이 중 실제로 제품 사용으로 인해 소비자에게 신체나 생명에 위험이 발생한 사례는 553건이었습니다.

 

 

✔️  특히 '전기장판'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가장 많았습니다. 전열기 관련 위해정보 중 반이 화재, 과열, 폭발 등과 같이 제품 사용 중에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화재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전열기의 높은 온도로 인한 화상, 제품의 과열로 나타났습니다.

 

 

✔️  저온 화상은 뜨겁다고 느끼지 않을 정도의 낮은 온도(약 42~43℃)에 1시간 이상 장시간 노출되었을 경우 발생하며, 외관상 일반 화상과의 구분이 어려워 문진을 통해 진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둔부, 다리 및 발' 부위에서 화상이 발생했습니다.

 

 

✔️  한국소비자원은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를 라텍스나 메모리폼 소재 침구류 위에 깔아놓고 사용하지 말라고 당부하며, 라텍스와 메모리폼 소재 침구류는 열에 약하고 인화성이 높아 함께 사용할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전열기를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경우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온도조절에 신경 쓰고 제품을 접어서 사용하지 말라고 조언했습니다. 접어서 사용하면 내부 전선이 끊어지거나 얽히거나 합선되거나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
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

 

 

 

 

난방용품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 전기장판, 온수매트 사용 시

 

  • 라텍스나 메모리폼 소재 침구류 위에 깔아놓고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 취침 등 오랜 시간 동안 사용 시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온도 조절에 신경 써주세요.

 

✅ 찜질기, 개인용 온열기 사용 시

 

  • 피부에 직접 접촉하여 사용하지 마세요
  • 수면 중에 사용하거나 다른 기기와 같이 사용하지 말고, 사용 후에는 내부 전선이 끊어지지 않도록 반드시 펴서 보관하세요.

 

✅ 전기히터(난로) 사용 시

 

  • 전기히터를 사용할 시 주위에 열 복사율이 높은 물건이나 인화물질을 두지 마세요.
  • 벽과 반드시 거리를 두어 설치하고, 넘어지면 전원이 차단되는 안전장치를 확인하세요.

 

 

✅ 전열기 사용 시 (공통 주의 사항)

 

  • 전열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고장 나거나 전선이 벗겨진 곳은 없는지 확인하세요
  • 과열 방지를 위해 전열기의 플러그는 멀티탭 대신 단독 콘센트에 꽂아 사용하세요.
  • 충전식 전열기를 사용할 경우 제품에 맞는 충전기를 사용하세요
  • 사용하지 않거나 외출 할때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두세요

 

 

보일러 난방비(가스비) 절약 방법

 

보일러 난방비(가스비) 절약 방법

12월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는 만큼 보일러 가동시간도 길어져 난방비(가스비) 부담도 커집니다. 어떻게 하면 따뜻하면서 비용을 아낄 수 있을지 보일러 난방비(가스비) 절약 방법을 알아보도록

joy.1004healthcupid.com

 

 

 시니어(노인) 일자리, 채용 정보

 

시니어(노인) 일자리, 채용 정보

요즘은 100세 시대라 은퇴 후에 일자리 없이는 생활하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래서 노년층에서도 은퇴 후 일자리 정보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필요한 시니어 일자리 정보 사이트를 알

joy.1004healthcupid.com

 

 

 

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
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
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
난방용품 피해 유형, 대처방법, 신고